취업성공수당 지급대상 및 제출서류
▶ 취업 성공 수당이란?
-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가 궁극적 지향점인 취업 목표를 달성하고 취업 상태를 일정 기간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지급하는 수당입니다.
▶ 지급 대상
▶ 지급 요건 및 지급액
▶ 취업성공수당 지급 인정 기준
● 취업활동계획(IAP) 수립을 완료한 날부터 취업지원이 종료된 날까지의 기간 또는 사후관리기간 중 취업한 경우(단, 유예기간 중 취업한 경우는 인정하지 않음)
● 취업성공수당은 12개월 계속 근무 이후에 소급하여 신청할 수 있으므로, 지급 신청서 제출 시점의 재직 여부와 상관없이 해당 기간 내의 6개월 또는 12개월 계속 근무 여부로 판단하여 인정
● 고용센터 등이 소개한 일자리 취업은 물론 수급자 본인의 적극적 구직활동에 따른 일자리 취업도 인정
● 취업성공수당 지급 대상 기간 중 이루어진 첫 번째 취업만 인정
※ ①예산사업으로 시행하는 주 30시간 이상 직접일자리 사업,
②「근로기준법」상 근로관계 형성(근로자 지위) 부인되는 일자리,
③직계 존비속 또는 배우자가 대표자인 경우,
④고용보험 근로내용확인신고 대상 일용근로자,
⑤공무원(별정직 및 한시계약직 등이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취득한 경우는 제외)에 취업은 부지급 대상
※ 취업성공수당 지급 목적(근속 및 이에 따른 자산형성 지원)과 유사한 사업에서 수당을 지급받는 경우 수당 지급 기간과 중복되는 기간에 대해서는 취업성공수당 부지급
▶ 취업성공 수당 신청
▶ 제출 서류
● 취업성공수당 지급 신청서 [별지 제9호 서식]
● 취업 및 근속 사실 확인서,재직증명서
● 취업 및 근속 사실, 임금 수준, 근로시간 등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(예: 근로계약서)
▶ 유의하세요
● 주당 근로시간은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이 신고된 자료를 근거로 확인하며, 신고가 잘못된 경우에는 추후에도 환수될 수 있습니다.
● 취업성공수당 청구권의 소멸시효는 「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」 제24조에 따라 3년입니다.
▶ 신청서 서식
고용서비스기관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아래의 서식을 내려받아 출력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.
- 국민취업지원제도 운영기관과 일경험 프로그램 운영기관을 각각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.
- 광역시, 도, 시군구의 지역별 고용센터와 민간 운영기관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. '사업 구분'을 먼저 선택하고 원하는 지역 또는 기관명으로 검색해 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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